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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주의와 관련 이론 4가지

by 가든스토리 2023. 8. 12.

이 글에서는 교육심리학의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인 인지주의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포스팅에서는 ‘인지주의’의 의미와 등장 배경을 설명하며, 이론의 중심 개념과 주요 특징을 탐구합니다. 이를 위해 톨만의 실험, 형태주의 심리학, 쾰러의 통찰이론, 정보처리 이론을 소개하면서 관련된 핵심 개념들이 어떻게 ‘인지주의’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게 해주는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인지주의’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인지주의의 의미와 등장 배경

인지주의는 학습과 인지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심리학적 이론으로, 개인이 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내부적 사고 과정에 주목합니다. 이론적으로 내부적 인지과정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며, 지식의 구축과 문제 해결에 개인의 활동적 참여를 강조합니다.

인지주의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행동주의의 한계와 제한성을 인식한 결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행동주의는 학습과 행동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강화와 반응 간의 연결을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행동만을 강조하여 내부적인 인지과정을 무시하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반해 인지주의는 행동만이 아닌 인간의 내부적인 인지과정과 사고를 중요하게 다루는 이론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인지주의는 인간이 정보를 처리하고 의미를 부여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인지 과정에 주목하며, 이러한 내부적 과정이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행동주의의 “외부에서 내부로” 접근법과 대조적으로, 인지주의는 “내부에서 외부로” 접근하여 내부 인지과정이 학습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 설명하였습니다.

인지주의 관련 이론 1: 톨만의 실험

톨만(Tolman)의 실험은 동물 행동의 인지적 측면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된 실험 중 하나로, 더 큰 의도나 목적을 향해 행동하는 동물의 능력을 탐구한 것입니다. 이 실험은 톨만의 대표작인 “Cognitive Maps in Rats and Men”(1938)에서 설명되었으며, 톨만의 인지지도(cognitive map) 이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실험에서는 쥐라는 동물을 사용하여 미로를 통한 탐색 행동을 조사했습니다. 실험의 주요 목적은 쥐가 단순한 습성이나 반응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기반으로 전략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하여 목표지점을 찾는지를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실험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누어졌습니다.

연습 단계: 쥐는 미로의 경로를 학습하기 위해 일련의 시행착오를 겪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쥐가 어떤 경로로 움직여야 목표 지점으로 도달할 수 있는지를 배우도록 유도합니다.

시험 단계: 연습 단계 이후에는 쥐가 다른 출구에서 미로에 진입하도록 하여, 이미 학습한 경로와는 다른 경로를 통해 목표 지점을 찾아야 합니다. 이 시험을 통해 쥐가 이전에 학습한 지식을 활용하여 목표 지점을 찾는지를 확인합니다.

결과적으로, 톨만의 실험은 쥐가 단순한 연습과 반응이 아니라, 환경에 대한 인지적인 지도를 구축하여 더 복잡하고 전략적인 행동을 보였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동물들도 자신의 환경을 인지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목표를 향한 더 복잡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인지지도 이론의 핵심 개념을 강조하는 실험 중 하나입니다.

Tolman의 시각은 강화가 학습에 있어 절대적 역할을 한다는 행동주의 시각에 반대하면서, 오히려 인간 내부의 인지 과정에 대해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시각은 형태주의 심리학에서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인지주의에 기반한 형태주의 심리학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인지주의 관련 이론 2:  형태주의 심리학

형태주의 심리학은 우선 우리가 경험하는 것이 때로는 실제 경험의 본질과 다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즉, 우리가 인식하는 것은 사실과는 다르게 필터링되거나 왜곡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관점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해석이 중요하며, 경험의 풍부성과 다양성을 인정합니다.
또한 형태주의 심리학은 전체가 단순히 부분의 합이 아니라 더 큰 의미를 지닌다고 주장합니다. 즉, 사물이나 정보의 의미는 그것들이 어떻게 조직되고 결합되는지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 관점은 개별적인 세부 사항을 넘어서 전반적인 패턴과 의미를 인식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형태주의 심리학의 특징적 관점 중에는 개인이 자기 경험을 개인적인 방식으로 구조화하고 조직화한다는 점도 있습니다. 형태주의 심리학은 사람마다 고유한 인식의 방식과 시각을 가지며, 개인이 자기 경험을 의미 있는 체계로 구축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개인의 관점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인지주의 관련 이론 3: 쾰러의 통찰이론(Insight Theory)

쾰러(Köhler)의 통찰이론은 독일 심리학자 와르트버르크 쾰러에 의해 제안된 인지심리학의 중요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 이론은 문제 해결과 창의적 사고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며, 특히 ‘통찰’이라 불리는 갑작스러운 문제 해결 방법의 발생에 주목합니다. 쾰러의 통찰이론은 다음과 같은 주요 개념과 원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쾰러의 통찰이론에서는 문제 해결 과정에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관계와 구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이를 위해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고 기존의 지식과 요소를 새롭게 조합하여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핵심 개념은 ‘Aha!’ 순간으로, 갑작스럽게 문제 해결 방법이 떠오르는 순간을 의미합니다. 이 순간은 이전의 노력과 관찰, 조합의 결과로 발생한다고 봅니다. 또한, 문제 해결을 위해 고정관념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관점이나 해결법에 고착되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것을 방해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기존의 관념을 뒤집거나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슷한 경험이나 문제 해결 경험을 다른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 통찰을 유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았습니다.

‘침팬지 바나나 실험’은 쾰러(Köhler)의 통찰이론을 설명하는 데에 자주 사용되는 실험 중 하나입니다. 이 실험은 침팬지가 갑작스럽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관찰하여 통찰의 개념을 설명하는 데에 활용되었습니다. 이 실험의 환경은 침팬지와 높은 위치에 매달린 바나나를 위한 도구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침팬지가 바나나를 얻기 위해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연출되었습니다. 침팬지는 처음에는 도구의 활용 방법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구를 사용하여 높은 위치의 바나나를 얻을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갑작스럽게 “Aha!” 순간이 도래하며, 침팬지는 도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쾰러는 침팬지의 통찰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관찰하고, 이를 통찰이론의 핵심 개념과 연결했습니다. 실험 결과는 침팬지가 이전까지 학습한 동작이나 습성을 넘어서 도구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이를 통해 쾰러의 통찰이론이 실제 동물의 행동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하였습니다.

쾰러의 통찰이론은 문제 해결과 창의성의 복잡한 과정을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 이론은 기존의 접근법과 다르게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고, 구성 요소를 창의적으로 조합하여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실제 문제 해결 상황에서 응용될 수 있습니다. 쾰러의 통찰이론은 인간의 사고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과 창의성을 촉진하는 데에 기여하는 중요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인지주의 관련 이론 4: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교육심리학에서의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은 인간의 학습과 인지 과정을 컴퓨터의 정보 처리와 유사한 방식으로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주로 인간의 뇌가 외부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방식을 분석하며, 학습과 기억 형성에 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정보처리이론은 여러 단계로 구성된 정보 처리 과정을 강조하며, 각 단계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감각등록기 (Sensory Register):
감각등록기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감각적인 자극을 잠깐동안 유지하는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글을 읽을 때, 각 글자의 모양과 색상이 시각적으로 감지되고 감각등록기에서 잠깐 보관됩니다. 하지만 이 정보는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유지되므로 이 단계에서는 세밀한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2. 작동기억 (Working Memory):
작동기억은 현재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필요한 정보를 임시로 저장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문장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동안, 작동기억은 각 단어의 의미와 문법을 유지하고 처리합니다. 그리고 무엇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추론하거나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이곳에서 관리합니다.

3. 장기기억 (Long-Term Memory):
장기기억은 오랜 기간 동안 정보를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어렸을 때 배운 자전거 타기의 기술, 과거의 경험, 역사 사건 등이 여기에 저장됩니다. 이 정보들은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되며, 필요할 때마다 재검토하거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보처리이론은 각 단계에서의 역할을 통해 학습과 인지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이론은 학습이 정보를 수용하고 처리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에서의 처리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때 효과적인 학습과 기억 형성이 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이 이론은 교육 분야에서 학습 자료의 디자인, 정보 전달 방식, 문제 해결 전략 등을 최적화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결론

이 포스팅에서는 인지주의 심리학 이론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인지주의는 내부적인 인지과정과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개인의 지식 구축과 문제 해결에 주목합니다. 행동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며 등장한 인지주의는 내부 인지과정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며, 개인의 활동적 참여와 주관적 경험을 강조합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이론과 실험들이 인지주의를 더욱 명확하게 설명하고 발전시키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인지주의의 중요성은 교육 분야에서도 크게 강조되며, 학습과 문제 해결에 대한 접근법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