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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 이론의 대표 2가지 – 다중지능이론, 삼원지능이론

by 가든스토리 2023. 8. 12.

지능 이론의 대표적인 두 가지로 다중지능이론과 삼원지능이론을 살펴보는 이 글에서는 교육학자들이 지능에 대해 연구하는 동기와 지능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는 중요성을 강조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각 이론은 지능을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하고 있으며, 학습 이론 개발부터 교육 전략 개발, 다양성 고려 교육, 학습 장애 대응,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향상, 교육 정책 결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능 이론을 연구하는 이유

지능은 인지적 능력과 학습 능력을 포함한 다양한 능력의 조합으로, 문제 해결, 추론, 학습, 기억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지능에 대한 교육학자들의 관심은 꾸준히 있어왔고, 교육학자들이 지능에 대해 연구하는 이유 역시 다양합니다.

우선 지능에 대한 연구는 학습 이론을 발전시키고 최적의 학습 방법을 탐구하여 효과적인 교육 전략을 개발하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지능에 대한 이해가 학생들의 다양성 이해를 돕고,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고려하여 개인 맞춤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지능 연구는 학습 장애를 이해하고 특수 교육 방법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학생들의 지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찾아내어, 더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유도할 수 있으며, 교육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쳐 효과적인 교육 시스템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됩니다. 또한 미래의 사회 요구를 고려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지능을 개발하고 변화하는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측면에서 지능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지능 이론의 여러가지 종류

지능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이 큰 만큼, 지능이 무엇이며 어떤 요소로 구성되는지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지능 이론들로는 스피어만의 일반 지능이론(General Intelligence – g),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 (Multiple Intelligences),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카텔의 유동적 및 결정적 지능 이론 (Fluid and Crystallized Intelligence), 써스톤의 다(多) 요인 이론 등이 있습니다.

다음 단락에서는 이 중에서도 많이 인용되고, 동의를 얻고 있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스턴버그의 삼원 지능 이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은 한 사람이 다양한 형태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가설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이론은 단일한 일반적인 지능이 아닌 여러 가지 독립적인 지능 유형이 존재한다고 주장합니다. Gardner는 이론을 제시할 때 초기에는 7가지 지능을 제안했으나, 나중에 8가지 지능을 포함하는 이론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다음은 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에서 제안된 8가지 지능 유형과 이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 언어/언어적 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말과 글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며, 시선, 제스처 등의 비언어적 표현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논리-수학/논리적 수리적 지능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논리적 추론, 문제 해결, 패턴 인식 등 논리와 수학적 능력을 나타냅니다. 숫자와 패턴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 시각-공간/공간적 지능 (Visual-Spatial Intelligence): 공간적 관계를 파악하고 시각적 정보를 해석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그림, 그래프, 지도를 이해하거나 만드는 능력과 연관됩니다.
  • 음악/음악적 지능 (Musical Intelligence): 음악을 이해하고 창작하며 음악적 패턴을 인식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리듬, 음정, 음악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연주하는 능력과 관련됩니다.
  • 신체운동/신체 운동-운동 지능 (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몸을 사용하여 도구나 재료를 다루며 몸의 부분들을 정확하게 제어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스포츠, 춤, 연극 등과 관련된 능력이 포함됩니다.
  • 대인관계/대인 지능 (Interpersonal Intelligence): 다른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하고 지도하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 자기 인식/자기 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신의 감정, 목표, 능력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자기 인식, 자기 조절 능력, 내적 목표 설정 등과 관련됩니다.
  • 자연 관찰/자연 지능 (Naturalistic Intelligence): 자연의 다양한 요소들과 관련된 능력을 나타냅니다. 동물, 식물, 환경 등의 패턴과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구분하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Gardner의 이론은 각각의 지능이 독립적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사람마다 각 지능의 정도와 조합이 다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이론은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다양성을 고려하여 개인 맞춤형 교육을 설계하는 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턴버그의 삼원지능 이론

Robert J. Sternberg의 삼원지능 이론은 지능을 크게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고, 이들 차원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이론입니다. 이 삼원지능 이론은 “실제적 지능”이라고도 불리며, 지능을 단순히 지적 능력으로 제한하지 않고 문제 해결과 현실 성취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합니다. 이 이론은 아래의 세 가지 지능을 포함합니다.

  • 분석적 지능 (Componential Intelligence): 이 차원은 지적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능을 의미하며, 이해력, 추론, 문제 해결 등과 같은 높은 수준의 논리적 능력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지능 테스트에서 평가되는 지능의 일부를 구성합니다.
  • 창의적 지능 (Experiential Intelligence): 이 차원은 창의성과 혁신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합니다.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예술, 과학, 문학 등의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실제적 지능 (Contextual Intelligence): 이 차원은 실제 상황에서 지능을 활용하는 능력을 나타내며,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상황에 적응하며 대처하는 능력을 강조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스킬, 문화적 이해, 조직 내에서의 상호작용 능력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삼원지능 이론은 이러한 세 차원의 지능이 상호 작용하여 현실에서의 성취를 이끌어낸다고 주장합니다. 즉, 단순히 지적 능력만이 아니라 창의성과 실제 환경에서의 적응 능력이 현실 성취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입니다.

스턴버그는 이 삼원지능 이론을 개발하며 문제 해결과 성공의 중요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능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접근 방식을 제시했습니다. 이 이론은 교육, 직업 선택, 리더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능을 측정하고 개발하는 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결론

지능 이론들은 학습과 성취를 이해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서, 다중지능이론과 삼원지능이론은 각자 독특한 시각과 관점을 통해 지능의 복잡성을 해석하고 개발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와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한 응용 가능성을 가지며,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별 맞춤형 교육을 통해 미래의 요구에 대비할 수 있는 중요한 지침을 제공할 것입니다.